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말정산이란 무엇인가? 직장인 13월의 월급

연말정산이란 무엇인가?

직장인들의 13월의 월급 연말정산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연말정산에 대해 천천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도대체 연말정산은 정확하게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궁금하시죠?


아마도 모든 직장인이 아무 고민 없이 그냥 연말에 국세청 사이트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들어가서 

파일 하나 다운받아서 끝내는 경우가 많으실 거에요. 저 역시도 그랬구요.

하지만 돈이라는 것과 세금이라는 녀석에 친해지지 않으면 모르는 새 많은 돈이 빠져나간답니다.

좀 더 신경을 쓴다면 아마 매년 돌려받는 환급금도 큰 차이가 있을 거에요.

저도 포스팅을 하면서 차차 알아보면서 연말에 좀 두둑하게 챙겨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자 그럼 먼저 연말정산이란 게 정확하게 어떤 개념일까요? 사전적인 의미부터 보겠습니다.

"국세청에서 1년 동안 간이세액표에 따라 거둬들인 근로소득세를 연말에 다시 따져보고, 실소득보다 많은 세금을 냈으면 그만큼을 돌려주고 적게 거뒀으면 더 징수하는 절차를 말한다."



자 다 아는 단어들이신가요? 근로소득세 정도만 뭐 좀 어렵다면 어려운 단어겠네요.




근로소득자는 월급을 받을 때 원천징수로 근로소득세를 떼고 받습니다.

연말정산은 일 년 동안 매월 일정하게 원천징수된 세액을 다음 해에 정산해서, 이미 납부한 금액과 정산된 금액을 비교합니다. 

그다음에 만약 더 낸 돈이 있으면 환급을 받고, 덜 냈다면 뱉어낸다고 하죠. 세금을 더 징수하게 됩니다.



이미 월급에서 다 세금을 내고 받았기 때문에 직장인이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은 연말정산이 유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너무 신경 안 쓴다는 건 좀 아쉽게도 받을 수 있는 돈을 못 돌려받는다는 말이 되는 거죠

뭐 그렇다고 어마어마하게 다 돌려받는 것도 아니긴 하지만, 확실한 건 신경을 쓰는 만큼 조금이라도 더 돌려받을 여지가 있는데 그걸 그냥 무신경하게 넘어가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입니다.

아는 만큼 돌려받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부자들일수록 세금에 더 민감하다는 이야기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물론 뭐 버는 게 많으니 덜 내는데 더 예민한 걸 수도 있겠지만, 일반 직장을 다니는 사람이라도 지출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 돈을 모으기가 힘듭니다. 

월급을 받는 근로자들의 행복한 금융 생활을 위해 한 번 이 블로그를 잘 운영해볼까 합니다.

앞으로 연말정산을 좀 더 현명하게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꾸준히 글을 올려볼까 합니다.

저도 언젠간 세금을 많이 낼 걸 걱정하는 날이 오길 바라며 첫 포스팅을 마쳐봅니다.